프로젝트에 게임플레이 태그 추가
언리얼 엔진 5.3 기준
언리얼 에디터 Edit -> Project Settings -> Project -> GameplayTagas
로 가면 게임플레이태그를 관리(추가 제거 등)할 수 있음
Gameplay Tag List에 Manage Gameplay Tags를 누르면 게임플레이 매니저창이 뜸
매니저 창에선 현재 프로젝트에 추가되어 있는 태그들을 볼 수 있음
또 한 돋보기 옆 녹색 +버튼을 누르면 게임플레이 태그를 추가할 수 있는 UI가 나타남
이름을 '.' 으로 구별하여 총 3개까지 구별할 수 있음
ex) Character.State.IsWalking, Character.State.IsJumping
Source를 선택하고 Add New Tag를 누르면 GameplayTag가 추가됨
정상적으로 추가된 경우 매니저창에 나타남
Cpp로 게임플레이태그 관리
언리얼 에디터에서 말고 Cpp로도 게임플레이 태그를 추가, 삭제할 수 있음
Games -> 프로젝트 -> Config -> DefaultGameplayTags.ini 에서 게임플레이 태그를 관리할 수 있음
에디터에서 추가된 태그들도 해당 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음
+GameplayTagList=(Tag="X.Y.Z",DevComment="")
위에 코드로 태그를 추가할 수 있고 해당 코드를 지우면 게임플레이태그역시 지워짐
Cpp로 게임플레이태그 사용
#include "GameplayTagContainer.h"
FGameplayTag::RequestGameplayTag(FName("Character.State.IsAttacking"))
#include "GameplayTagContainer.h" 헤더를 추가하고
FGameplayTag::RequestGameplayTag(FName("태그이름"))으로 게임플레이 태그를 가져올 수 있음
PPGameplayTag.h
#pragma once
#include "GameplayTagContainer.h"
#define PPTAG_ABILITY_JUMP FGameplayTag::RequestGameplayTag(FName("Ability.Jump"))
#define PPTAG_ABILITY_ATTACK FGameplayTag::RequestGameplayTag(FName("Ability.Attack"))
#define PPTAG_ABILITY_SPRINT FGameplayTag::RequestGameplayTag(FName("Ability.Sprint"))
#define PPTAG_CHARACTER_ISATTACKING FGameplayTag::RequestGameplayTag(FName("Character.State.IsAttacking"))
#define PPTAG_CHARACTER_ISJUMPING FGameplayTag::RequestGameplayTag(FName("Character.State.IsJumping"))
#define PPTAG_CHARACTER_ISSPRINT FGameplayTag::RequestGameplayTag(FName("Character.State.IsSprint"))
#define PPTAG_CHARACTER_ISWALKING FGameplayTag::RequestGameplayTag(FName("Character.State.IsWalking"))
#define PPTAG_CHARACTER_ISCC FGameplayTag::RequestGameplayTag(FName("Character.State.IsCC"))
게임플레이태그가 필요할 때마다 태그이름을 찾아 입력하기 힘들기 때문에 따로 헤더파일을 만들어
GameplayTagContainer 태그를 추가하고 #define으로 미리 함수를 정의해둘 수 있음
게임플레이태그가 필요할때마다 해당 헤더파일을 include시켜 주면 됨
'포트폴리오 제작 > Project_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Project_P GA Jump GA 생성 (0) | 2024.08.29 |
---|---|
Project_P GA 블루프린트 생성 및 태그 설정 (0) | 2024.08.28 |
Project_P 캐릭터에 GA 부여 및 GA 실행 (0) | 2024.08.27 |
Project_P 캐릭터 달리기 구현 Sprint GA 생성 (0) | 2024.08.23 |
Project_P 캐릭터 애니메이션 설정(5) Upper Body Layer와 애니메이션 마무리 (0) | 2024.07.31 |